김형환 대표의 ‘1인기업 CEO’를 위한 Q&A

[한국강사신문 김형환 칼럼니스트] Q. 사업장을 작게 오픈 한 지 10여년이 되었습니다.

사실 처음엔 대박은 아니어도 중박(?)정도로 마음 편히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죠. 열심히 할 마음은 있었거든요. 아침 일찍 나와 문을 열고 물건 받고 손님응대하고 정신없이 보내다가도 ‘언젠가는 잘 되겠지’, ‘좋은 날 오겠지’ 하며 버텼는데 이제는 끝이 없어 보이더군요. 끝내지 않는 한 아마도 계속 가야 할 다람쥐 쳇바퀴처럼 말입니다.

직장을 그만 둘 때는 그 생활이 싫어서 나왔는데, 계속 이렇게 살고 있는 게 맞는가 싶습니다. 생각만큼 안 되는 사업 계속 해야 할까요? 접어야 할까요?

A. 생각이라 쓰고 숫자로 읽는다

혹시 2021년 서울시장선거에 출마한 후보가 몇 명이었는지 기억하실까요? 진짜 그렇게 많이 나왔다고 놀라는 분도 계실 겁니다. 15명입니다. 한 명만 당선되는 선거에 이렇게 많은 후보들이 나오면서 설마 내가 떨어질 것이라고 생각이나 했을까요? 다들 당선의 가능성을 두고 시작합니다.

사업을 시작 하면서 ‘이 사업이 안 될 수도 있다’는 생각을 했다면 시작이나 했겠습니까? 희망을 갖는 거죠. 대신 과정에선 철저하게 숫자로 대응해야 합니다. 감이나 분위기 정도로는 결코 예측할 수도 예측 해서도 안 됩니다.

본인이 말한 “생각만큼”이라는 표현을 매출의 숫자로 표현하고 현실화시키기 위한 가능성과 방향성을 찾아나가는 것이 바로 경영입니다. 그러나 많은 분들이 “생각만큼”이라고 표현하면서 가진 기대치가 “남 만큼”, “남이 인정하는 만큼”, “무시당하지 않을 만큼”이라면 해결하기 어렵게 됩니다.

다이어트를 하고자 하는 분이 자신의 체중을 kg으로 수치화하지 않고 “남 보기 좋을 만큼”정도로 둔 것과 다르지 않습니다. 생각을 숫자로 표현하면 바로 명확한 목표가 됩니다. “나는 이 사업을 통해 얼마를 벌려고 했는가?”라고 질문해보세요.

지금 나는 어디? 그럼 어디로?

명확한 숫자로 목표를 정하면 두 가지 마음이 듭니다. 한 가지는 이룰 것 같은 희망과 가능성에 대한 자신감이겠죠? 또 한 가지는 이룰 수 있을까 하는 의심과 못 이루면 어쩌지? 하는 걱정도 듭니다. 그리고 목표를 두면 심리적 압박과 과정상의 번거로움 등 진짜 생각이 많아지죠.

현재 자신이 어디에 있는지를 찾아볼까요? 현재의 매출은 어떻습니까? 매월 마감을 한다면 지금까지의 매출을 숫자로 적고, 월말 목표의 금액을 적어보면 이 두 숫자간의 차이가 발생합니다. 마치 지도를 보고 등산하듯 지도에 나와 있는 출발점과 목표점을 확인하는 것입니다. 80kg에서 60kg이 되기 위해 20kg의 감량에 집중해야 하는 것처럼 그 차이를 해결해야 하는 계획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지금까지 하신 “성실”은 좋은 습관은 될 수 있지만 문제를 해결할 전략으로선 부족합니다. 이젠 생각만큼의 매출을 지켜낼 전략적 성실이 필요합니다.

그 숫자가 행동되어 노하우의 수익이 됩니다.

어떤 생각으로 사업을 시작하셨을까요? 직장 생활에서의 도피? 사업 대박으로 부자가 되고 싶은 마음? 걱정 없는 평범하고 안정적인 삶? 그것도 아니라면 생각 없이 남들 다하는 창업의 길? 아마도 일단 안정적으로 오래하시고 싶으셨을 겁니다. 그리고 다음단계로의 새로운 기회를 꿈꾸셨을 겁니다. 원하시는 사업의 목표는 10이라면 현재 상황은 4정도이지 않을까요? 지금은 4를 보며 지쳐있으세요. 왜 계속 4밖에 안되지? 그냥 4로 끝나려나? 성실히 했는데 겨우 4밖에 라며 한숨 쉬시지만 10과 4의 차이인 “6”에 집중하셔야 합니다. 6도 너무 부담이시라면 10을 낮추셔서 8에 두시면 “4”만 해결하시면 됩니다.

“4”를 해결하기 위해 지금의 현상에서 가장 작은 전략을 나열하셔서 시작하시되 예전에 하지 않았던 행동들을 뽑아보세요. 동시에 기존에 해왔던 행동들 중 버려야 할 것들도 나열하세요. “4”를 해결하려 했는데 먼저 “1”정도가 해결되겠죠? 그 해결된 요인을 기록하세요. 당신의 노하우가 만들어지셨습니다.

시간이 흐르면 “10”을 향해 가는 길에 당신만의 기술이 만들어질 것입니다. 축하합니다. 사업의 다음 단계로의 진입이 시작되셨습니다. 기록하여 매뉴얼로 만드세요. 새로운 수익모델이 기다리고 있습니다.

칼럼니스트 프로필

김형환 칼럼니스트는 1인기업 국민멘토이자 스타트경영캠퍼스 대표, ‘1인기업CEO 경영과정’ 교수다. 팟빵 <10분경영 클래스> 진행자, 유튜브 <경영인사이드> 진행자, 1인기업, 스타트업, 크리에이터 전문코치로도 활동하고 있다.

저서로는 『죽어도 사장님이 되어라』 『삶을 바꾸는 10분자기경영』 『1인기업과 미래트렌드』 등이 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