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일에 한 번씩 작심삼일하면 평생 습관

[사진출처=픽사베이]
[사진출처=픽사베이]

[한국강사신문 김정훈 칼럼니스트] ▣ fluorescent tube (명) 형광등

중학교 때 백열등 전구를 ‘light bulb’라 배웠습니다. 고등학교 때 ‘bulb’가 ‘(양파와 같은) 알뿌리 식물’의 의미가 있어 그와 모양이 비슷한 전구를 ‘light bulb’라 한다는 것도 알게 되었죠. 그런데 생각해 보니 우리나라에서는 백열등 전구를 쓰지 않더군요.

우리나라에서는 주로 형광등을 많이 사용하니 형광등도 알고 있어야 하지 않을까 싶어 오늘의 영단어는 ‘fluorescent tube’로 정했습니다. 형광등은 대개 ‘관’의 모양이기 때문에 ‘tube’라고 합니다. ‘fluorescent’는 ‘형광성의, 야광의’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는 형용사이니 형광등을 ‘fluorescent tube’라고 한답니다. 물론 ‘fluorescent lamp’도 사용가능한 표현이고 심지어는 모양과 어울리지 않게 ‘fluorescent bulb’라는 표현을 쓰기도 하니 참고하세요.

흥미로운 것은 외국의 경우 도서관이나 사무실 등의 공공건물을 제외하고는 가정에서 형광등을 거의 쓰지 않는다는 점인데요. 그것은 아마도 백인들의 눈이 빛에 약한 것 때문에 그런 것 같습니다. 형광등의 광색이나 빛의 파장이 눈 건강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우려를 가지고 있고, 실제로 일부 사람들에게 형광등이 머리 아픔이나 어지러움, 피로감 등의 증상을 유발할 수 있다는 주장이 있어서 형광등을 사용하지 않는다고 하니 참고하세요.

한편 최근에는 ‘LED lamp’도 많이 사용하는데 LED는 ‘Light Emitting Diode’의 약자입니다. ‘빛을 방출하는 다이오드’의 의미인데 여기서 다이오드는 진공관을 부르는 영어 이름입니다.

△ change the fluorescent tube: 형광등을 교체하다

△ Typically, fluorescent tubes are more efficient than LED lamps. 전형적으로 형광등은 LED보다 더 효율적이다.

 

칼럼니스트 프로필

 

김정훈 칼럼니스트는 이투스 247 은평서대문점 원장이자 EBS, YBM 영어 강사이고 저서로는 『EBS 수능완전정복 Basic』 외 40여권이 있다. 가장 바른 길에 가장 빠른 길이라는 신념으로 재수생들과 대학생, 직장인들에게 수능과 토익을 가르치고 있고 월간지 신디더퍼키 선정 ‘입소문난 명강사 10인’에 선정된 바 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