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일에 한 번씩 작심삼일하면 평생 습관

[사진출처=픽사베이]
[사진출처=픽사베이]

[한국강사신문 김정훈 칼럼니스트] ▣ avenue (명) 도로, 거리, ~가(街)

‘street, road, avenue, boulevard’ 이 단어들의 공통점이 뭘까요? 모두 ‘도로’의 의미를 가지고 있는 단어인데요. 사실은 약간의 의미차이가 있는 단어들이라 오늘은 avenue를 중심으로 정리를 해 보고자 합니다.

우선 차가 다닐 수 있는 모든 도로는 전부 다 road라고 할 수 있습니다. 4개의 유사 어휘들 중 가장 넓은 정의를 가진 단어이지요. 특정한 도로의 이름에도 road는 사용되는데 그 때는 대문자를 써서 Road라고 합니다. ‘Howard Road 하워드길’.

street와 avenue는 ‘넓은 도로’를 의미하는데 ‘avenue’는 주로 양 옆에 건물들이나 나무들이 늘어서 있는 도로를 의미합니다. street도 거의 비슷한 정의를 가지고 있는데 양 옆에 주택이나 건물들이 있는 도로의 뜻이죠. 실질적으로는 넓은 도로를 의미할 때 거의 구분 없이 사용되는 단어이니 참고하세요. 물론 이 두 단어도 도로명에 자주 이용되는데 그 때는 약자를 써서 ‘avenue’는 ‘Ave.’, ‘street’는 ‘St.’로 자주 쓰입니다. 도로명에 ‘street’와 ‘avenue’를 쓸 때는 동서로 나 있는 도로는 ‘avenue’를 남북으로 나 있는 도로는 ‘street’로 부른다고 고등학교 때 배운 기억이 있는데, ‘avenue’와 ‘street’가 특정 방향성의 정의를 가지고 있지는 않으니 무시하셔도 되겠습니다. 참고로, ‘avenue’와 ‘street’는 두 개의 도로들이 수직으로 교차하는 경우 구분해서 사용하는 것은 맞습니다.

마지막으로 ‘boulevard’는 발음부터 조심하셔야 하겠습니다. [ˈbuləvɑːrd]라고 발음하고 강세는 맨 앞에 있습니다. ‘boulevard’는 보통 우리말로 ‘대로(大路)’라고 번역을 하는데 규모가 제일 큰 도로를 지칭하는 것으로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특정한 도로의 이름에 붙여 사용할 때는 ‘Blvd.’로 줄여서 사용하는 것도 함께 알아 두시면 좋겠네요.

결론적으로, 모든 ‘street, avenue, boulevard’는 ‘road’가 맞지만 거꾸로는 성립되지 않는다고 이해해 두면 되겠고 실생활에서 잘 활용해 보시면 좋겠습니다.

△ a hotel on Seventh Avenue: 7번가에 있는 호텔

△ The broad avenue is shaded by tall trees. 그 넓은 도로가 키 큰 나무들에 의해 그늘져 있다.

 

칼럼니스트 프로필

 

김정훈 칼럼니스트는 이투스 247 은평서대문점 원장이자 EBS, YBM 영어 강사이고 저서로는 『EBS 수능완전정복 Basic』 외 40여권이 있다. 가장 바른 길에 가장 빠른 길이라는 신념으로 재수생들과 대학생, 직장인들에게 수능과 토익을 가르치고 있고 월간지 신디더퍼키 선정 ‘입소문난 명강사 10인’에 선정된 바 있다.

관련기사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