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일에 한 번씩 작심삼일하면 평생 습관

[사진출처=픽사베이]
[사진출처=픽사베이]

[한국강사신문 김정훈 칼럼니스트] ▣ sufficient (형) 충분한

sufficient는 자동사 ‘suffice 충분하다’에 형용사형 어미 ‘~ent’가 결합되어 만들어진 단어입니다. 영영사전의 정의는 ‘having or providing as much as is needed 필요한 만큼 제공하는 혹은 가지고 있는’이죠. 동의어로는 모두가 알고 있는 ‘enough’ 함께 기억하시면 되겠습니다. 반대말은 ‘insufficient’이고 참조할만한 단어로는 ‘self-sufficient’가 있는데, 의미는 ‘자급 자족할 수 있는’이 되겠습니다.

단어 가족들도 함께 암기해 두면 좋은데, 명사형은 ‘sufficiency 충분함’, 부사형은 ‘sufficiently 충분하게’입니다. 참고로 ‘enough’는 형용사/부사 동일형이니 주목해 두시면 좋겠네요.

2023년도 어느새 1달 정도가 남았습니다. 지난 1년 동안 충분히 수고하셨고 남은 1달도 행복한 일만 많이 있었으면 좋겠네요. 저에게도 그리고 우리 독자들께도...

△ sufficient time to get there: 거기 도착하기에 충분한 시간

△ There is sufficient evidence to prove his crimes. 그의 범죄를 입증할 충분한 증거가 있다.

 

칼럼니스트 프로필

 

김정훈 칼럼니스트는 이투스 247 은평서대문점 원장이자 EBS, YBM 영어 강사이고 저서로는 『EBS 수능완전정복 Basic』 외 40여권이 있다. 가장 바른 길에 가장 빠른 길이라는 신념으로 재수생들과 대학생, 직장인들에게 수능과 토익을 가르치고 있고 월간지 신디더퍼키 선정 ‘입소문난 명강사 10인’에 선정된 바 있다.

관련기사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