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출처=픽사베이]
[사진출처=픽사베이]

[한국강사신문 안상현 칼럼니스트] 저는 20년 이상 마음공부를 했습니다. 마음을 다스리면 저를 잘 통제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마음은 통제의 대상이 아님을 깨달았습니다. 마음은 그냥 알아봐 주고 수용하면 되는데, 이걸 자꾸 더 나은 상태로 만들려고 하니까 힘들었던 것이죠.

지금은 제 마음을 다스리려 하지 않습니다. 사실 다스려지지도 않습니다. 그냥 바라봐주고 인정합니다. ‘아, 네 마음이 지금 그렇구나.’라고. 마음을 알았으니 그 마음이 무엇을 바라는지 다시 물어봅니다. ‘네가 원하는 것이 무엇이니?’라고 내면의 욕구를 탐색합니다.

20년 마음공부의 결론은 마음을 다스리는 대상이 아니라 인정하고 보듬어주는 대상이라는 것입니다. 다만 제 마음은 외부로부터 큰 영향을 받는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대표적으로 ‘돈과 인간관계’입니다.

인간관계에 대해서도 참 오랜 시간 공부를 했습니다. 심리학, 인문학, 철학, 종교 서적 등 제 수준에서 읽을 수 있는 책은 다 살펴봤습니다. 제 결론은 “다른 사람을 변화시킬 수 없다. 나만 잘하면 된다.”입니다. 이 결론은 위에서 언급한 마음을 다스리지 않고 인정하는 대상으로 여기는 마음과 연결됩니다.

그럼 남은 건 ‘돈’입니다. 그래서 돈 공부를 집중적으로 했습니다. 제가 지난 5년 돈 공부와 투자 공부하게 된 계기입니다. 투자 중에서 저는 주식을 선택했습니다. 공부할수록 재미있었고, 저와 잘 맞는 투자방식이라고 생각되었습니다.

주식을 공부하면 경제공부, 투자 공부, 돈 공부를 가장 빠르게 할 수 있습니다. 경제공부와 돈 공부의 핵심은? 바로 마인드입니다. 다른 말로 ‘관점’입니다. 세상, 돈, 경제, 직업, 집, 자동차 등 관점이 달라질 것입니다.

투자를 알면 알수록 소비의 개념을 알게 됩니다. 현명한 투자자는 현명한 소비를 하기 때문입니다. 부자가 함부로 돈을 쓰지 않는 것과 연결됩니다. 돈을 꼭 사용해야 할 목적에 맞게 소비를 합니다. 부자로 보이기 위해 돈을 쓰는 사람은 아직 부자가 아닙니다.

돈 공부를 하면 자연스레 자본주의를 이해하는 방향으로 나아갑니다. 결국, 돈, 경제, 자본주의, 투자, 절약, 소비, 자산, 부채 등 모든 개념이 서로 연결되어 이해되기 시작합니다. 결정적으로 돈을 이해하면, 이 돈을 통제할 능력을 내가 가졌는지 아니면 지금까지 내가 통제당하며 살아왔는지 알게 됩니다.

돈이 많아서 자유로운 것이 아니라 돈을 통제할 능력을 갖춘 사람이 자유로운 것입니다. 그래서 각자의 수준에 맞는 공부가 필요합니다. 돈 공부가 왜 중요한지 이제는 이해가 되는지요?

칼럼니스트 프로필

안상현 칼럼니스트는 ‘마인드tv’ 운영자이며 나다움인문학교 교장이다. 과거 뇌과학연구원 시절, 10년 동안 인간의 심리를 탐구했다. 퇴사 후 에니어그램을 활용한 심리상담 및 코칭으로 400여 명을 만났다. 코로나 이후 불안한 미래를 준비하고자 주식투자 공부를 시작했으며, 종목선정이나 수익률보다 ‘마인드’가 중요함을 깨달았다.

유튜브 채널 ‘마인드tv’를 운영하며 '현명한 투자 마인드'를 알리는 데 힘쓰고 있다. 올바른 투자 문화를 갖추며, 아름다운 노후를 준비하는 과정을 글에 담아 브런치에 올린다. 저서로는 『나를 알면 세상이 보인다』, 『미래경제를 여는 뉴패러다임 휴먼브랜드(공저)』, 브런치북으로 『40대 안전한 주식투자법』, 『세상에서 가장 쉬운 주식투자법』, 『현명한 주식투자 마인드』가 있다.

관련기사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