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강사신문 안상현 칼럼니스트] 엿새간 긴 연휴를 마치고 모두 생업으로 복귀한다. 명절이 길어지면 사건·사고가 자주 발생한다. 가족이나 친지 간 돈 문제로 발생한 사건이 가장 안타깝다. 돈으로 행복을 살 수는 없지만, 돈 때문에 불행해진다는 말이 떠오른다.

열심히 살지 않는 사람은 없다. 다만 월급만으로는 치솟는 물가를 감당하기 어렵다. 이제 투자는 선택이 아닌 필수인 시대다. '어떻게 투자하면 인플레이션을 헷지할 수 있을까? 나에게 적합한 투자방법과 자산은 무엇일까?' 고민해야 한다. 부동산이든 주식이든 상관없다. 중요한 것은 내 상황과 성향에 맞는가 판단하는 능력을 갖추는 것이다.

투자방법은 투자자 수만큼 다양하다. 소득의 종류가 다르고, 투자자 성향과 투자목적이 달라서 다양한 투자방법이 존재한다. 다만 자신이 하는 일과 보상 시스템에 따라 재테크 기법은 달라져야 한다. 이번 칼럼은 베스트셀러 <세이노의 가르침>을 참고로 재테크 전략을 정리해본다.

첫째, 같은 일을 반복하며 시간이 지나면 봉급이 인상되는 일이 있다. 대표적으로 공무원, 교사, 군인 등이다. 이런 일에 종사할 경우 남에게 돈 주고 시키는 일을 직접 배워 실행하려는 자세가 필요하다. 지출을 줄여 투자의 종잣돈을 빨리 만들기 위함이다. 추가적인 수입을 위해 부업을 하는 것이 현명할 수 있다.

둘째, 같은 일을 반복하지만 일에 대한 대가가 사회적으로 거의 고정된 일이 있다. 예를 들어 경비, 운전기사, 건설 노동자, 농부, 식당 종업원, 말단사원 등이다. 이런 일에 종사하는 사람은 연관된 모든 일을 스스로 배워야 몸값이 올라간다. 가령 경리업무를 담당한다면 경리뿐만 아니라 세무, 회계, 컴퓨터 실무까지 통달해야 한다. 재테크보다 주어진 일 이상을 배우려는 태도를 갖추는 것이 먼저다.

셋째, 같은 일을 반복하며 본인 노력에 따라 수입이 늘어나는 일이 있다. 대표적으로 의사, 변호사, 학원 강사, 건축사, 영업사원 등이다. 이런 일에 종사하는 사람은 수입이 고객의 숫자에 비례하여 늘어난다. 고객의 신뢰를 얻는 퍼스널브랜딩이 중요하다. 비교적 종잣돈 만들기가 수월하며, 전통적인 포트폴리오(현금, 동산, 주식 등)에 따라 재산 증식을 꾀한다.

넷째, 같은 일을 반복하고 있으면 곧 경쟁자에 의하여 잡아먹히는 일이 있다. 대개 사업가와 장사꾼이다. 일 자체에서 큰돈을 벌기도 하지만, 그 돈으로 주식이나 부동산에 투자하여 부자가 되는 경우가 많다. 부자들은 대부분 이 부류에 속한다.

다섯째, 같은 일을 반복하며 하던 일이 다른 일로 자주 바뀌는 일이 있다. 대부분 봉급생활자가 여기에 해당한다. 끊임없는 자기 계발을 통해 몸값을 올려야 한다. 재테크는 첫 번째 종류의 일을 하는 사람과 유사하다. 월급보다 물가가 더 빠르게 올라간다. 지출을 최대한 줄이고 추가 수입을 찾으며 종잣돈 모으기에 집중해야 한다.

결혼하지 않는 20~30대가 늘고 있다. 결혼해도 아이 출산을 꺼린다. 대출을 최대한 활용해서 영끌로 구매한 아파트는 전세를 주고 본인은 월세를 산다. IMF와 저금리 등 힘든 경제 상황을 겪은 부모를 보고 자란 세대이다. 치열한 학업 경쟁을 뚫고 입시에 성공했으나 장밋빛 인생보다 학자금과 생활비 마련을 위해 더 치열한 현장으로 뛰어든 세대이다.

경제 문제를 해결하고자 누구보다 열심히 사는 세대임을 잘 안다. 다만 ‘빨리 부자가 되는 비결은 빨리 부자가 되려는 마음을 버려야 한다’는 김승호 회장의 말을 기억해야 한다. 주어진 일의 종류에 따라 어떤 재테크 전략을 활용할지 심사숙고할 시기이다.

칼럼니스트 프로필

안상현 칼럼니스트는 한국강사신문 취재팀장이다. 과거 뇌과학연구원 시절, 10년 동안 인간의 심리를 탐구했다. 퇴사 후 에니어그램을 활용한 심리상담 및 코칭으로 400여 명을 만났다. 코로나 이후 불안한 미래를 준비하고자 주식투자 공부를 시작했으며, 종목선정이나 수익률보다 ‘마인드’가 중요함을 깨달았다.

현재 유튜브 채널 <마인드tv>를 운영하며 '현명한 투자 마인드'를 알리는 데 힘쓰고 있다. 올바른 주식투자 문화를 갖추고, 아름다운 노후를 준비하는 과정을 글에 담아 브런치 <주식투자 마인드>에 올린다. 저서로는 『나를 알면 세상이 보인다』, 『미래경제를 여는 뉴패러다임 휴먼브랜드(공저)』, 브런치북 『세상에서 가장 쉬운 주식투자법』이 있다.

관련기사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