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강사신문 정헌희 기자] 한국강사교육진흥원 김순복 원장은 화성시남부종합사회복지관 온마을 기자단을 대상으로 글쓰기 기초와 보도자료 작성법’의 역량 강화 특별 강연을 진행하며 큰 호응을 얻었다.
10월 28일 진행된 이번 특강은 온마을 기자단이 지역 사회의 소식을 정확하고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데 필요한 실질적인 지식을 제공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김순복 원장은 “여러분이 작성하는 보도자료 한 장이 우리 기관의 얼굴이자 소통 채널이다.”라고 강조하며, 보도자료가 가진 공공성 있는 소통 도구로서의 역할을 명확히 제시하였다.
김순복 원장은 상담학 박사이자 가천대학교 명강사 최고위과정 책임교수, 그리고 다수의 저서를 보유한 명강사로서, 풍부한 이론과 현장 경험을 바탕으로 교육의 질을 높였다. 특히 언론사 기자의 시각에서 보도자료 작성의 핵심 원칙인 공공언어의 정확성과 글쓰기의 기본 구조(서론-본론-결론)를 상세히 설명해 만족도가 높았다.

이날 강연에서 김 원장은 공공언어 바로 알기를 통해 온마을 기자단의 언어 능력을 진단하고, 문서 작성 시 유의 사항과 한글 맞춤법 및 어법을 예시와 함께 제시하여 교육생들의 이해를 도왔다. 더불어 육하원칙에 기반한 구체적인 내용 작성법과 개조식 표현 등을 교육하며 실무 사례를 중심으로 진행하여 강의 만족도를 극대화하였다.
이번 화성시남부종합사회복지관의 온마을 기자단 역량 강화 교육은 지역 사회 소통 활성화와 시민 저널리즘 역량 강화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았다는 평가를 받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