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대학 혁신지원 사업 2020학년도 교수법 향상 워크숍

[한국강사신문 정헌희 기자] 지난 18일 15시부터 17시까지 농협대학교 태헌관(경기도 고양시)에서 진행된 전문대학 혁신지원 사업 2020학년도 교수법 향상 워크숍이 진행됐다. 이번 워크숍에서 김동원교수(국립강릉원주대학교)온라인 강의를 위한 ZOOM활용 교수법교육을 진행했다.

김동원 교수는 이번 워크숍에서 ‘코로나19가 바꿔놓은 온라인 교육환경에서 비대면 교육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었다’고 강조하며, 교수자를 위한 ZOOM(줌)을 사용법과 이를 활용한 수업방식을 소개했다.
2014년부터 구글 미트, 마이크로소프트 팀즈 및 ZOOM 등의 온라인 툴을 활용해 비대면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김동원 교수는 수년간의 온라인 교육 경험의 노하우와 ZOOM 사용법 이를 활용한 다양한 강의 스킬을 다뤘다. 세부 사항으로는 △ZOOM 기본 사용법, △다양한 교육을 위한 ZOOM 설정, △청중과 소통하는 ZOOM을 활용법을 다뤘다. 김동원 교수는 ‘비대면 실시간 교육은 인터넷 강의 혹은 유튜브와는 전혀 다른 방식으로 접근해야 한다‘고 말한다.

또한, 코로나19의 여파로 전국 초·중·고 및 특수학교, 각종학교가 처음으로 온라인 개학을 맞이하게 됐다. 이로 인해 온라인 강의 시장이 확대되고, 공간 제약이 없는 교육 영역과 환경이 급변하고 있다. 김동원 교수는 코로나 시대의 비대면 교육은 대학교육에서 필수교육으로 자리 잡고 있다고 말한다.

한편, 김동원 교수는 기업교육 전문기업 커넥트밸류와 함께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ZOOM 나눔 강의를 9월 한 달간 매주 토요일 ZOOM으로 진행한다. 커넥트밸류는 국내 최초로 4주간의 80여명의 신입사원 교육을 비대면으로 진행한 노하우를 가지고 있는 에듀테크 벤처기업이다.

강사들의 강사로 잘 알려진 김동원 교수는 국립강릉원주대학교 겸임교수, 세바시 ‘5가지 사랑의 언어‘ 인증강사, 에버노트 공인컨설턴트로 활동하고 있다. 주요 강의 분야로는 내부조직 활성화, 즐거운 직장을 위한 유쾌한 소통법, 감정노동해소, 감정경영, 부부와 연인의 소통 대화법 등이다. 또한, CEO조찬 세미나 및 삼성, LG, 한국전력공사 등의 기업과 철도청, 산림청 등의 유관기관 등에서 리더십과 소통 분야와 함께 줌사용법과 교수법 교육으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다.

 

관련기사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